2021년 7-9월호

Author
HUREL
Date
2021-10-10 00:06
Views
324


2021년 7-9월호

HUREL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식지 담당 손가희입니다.
소식지 담당이 되어 봄에 첫 인사를 드린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3개월이 지나 어느새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되었습니다. 가을은 한 해 동안 땀방울을 흘리며 노력했던 결실이 하나씩 이루어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저희 HUREL 가족분들 또한 노력했던 결실에 풍성한 열매를 맺으시기를 바라며, 가을의 곡식처럼 풍성한 소식을 담은 HUREL 7-9월호 소식지를 시작하겠습니다.

1. 이수민 선배님께서 10월 9일 대전 루이비스컨벤션에서 결혼식을 올리실 예정입니다.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미소가 너무 아름다우신 선배님, 서로가 서로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모바일 청첩장 링크를 올려드리니, 많은 축하 부탁드립니다!
https://mcard.barunnfamily.com/SB4036279?85d8



2. 염연수 교수님께서 8월 30일자로 연세대학교 방사선학과조교수임용이 되셨습니다. 정말 축하드립니다! 지금까지 하셨던 것처럼 앞으로도 방사선 분야를 선도하는 연구를 기대하며, 더불어 후학 양성에도 힘쓰셔서 좋은 인재들을 많이 양성해 주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3. 한민철 교수님께서 9월 1일자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임상조교수임용이 되셨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연세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 활발한 임상 연구와 후학 양성에 힘쓰시며 좋은 성과를 내실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4. Mohammad Mahfujur Rahman 박사님께서 10월 2일자로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큰 암병원인 LabAid Cancer Hospital and Super Specialty CenterSenior Medical Physicist로 임용되었다고 합니다. 의학물리 분야에 있어 세계적인 선구자가 되시기를 기대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5. 이현수 박사님8월 19일2021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을 통해 박사 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부득이하게, 코로나로 인해 박사 학위 수여의 감동이 담긴 사진은 찍지 못하셨다고 합니다.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연구의 꿈을 펼쳐 나가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6. 최찬수 선배님8월 19일, The Athinoula A. Martinos Center at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에서 주관하여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 Brain & Human Body Modeling Conference에서 「Next Generation of ICRP Adult and Pediatric Computational Models and Their Potential Application」 이라는 주제로 초청 발표를 하셨습니다. 국제적으로 HUREL의 팬텀 연구 개발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셨는데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7. 한일의학물리학회 Joint Meeting9월 9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 발표의 장에서는 김성훈 박사님, 이세형 선배님, 한혜진 선배님이 참석하여 발표를 진행하셨고, 김성훈 박사님포스터상수상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더운 여름 동안 열심히 준비하여 성공적으로 학회를 마무리하신 선배님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8. 염연수 교수님의 「Dose conversion coefficients for neutron external exposures with five postures: walking, sitting, bending, kneeling, and squatting」 논문과 최찬수 선배님의 「Development of skeletal systems for ICRP pediatric mesh-type reference computational phantoms」 논문이 방사선 의학 웹진 7월호에서 글로벌 연구동향 방사선방호 및 안전 분야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활발히 연구성과를 내고 있는 HUREL 가족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축하드립니다!





9. 연구실에서 개발한 팬텀의 집합소, 메시 팬텀 홈페이지개설하였습니다! 메시 팬텀 홈페이지에서는 팬텀 팀에서 개발한 여러 팬텀들의 소개를 시작으로, 팬텀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팬텀을 요청하여 메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해당 팬텀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몬테칼로 코드 인풋을 홈페이지 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팬텀과 관련한 질의응답은 홈페이지의 Forum을 통해 활발히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많이 찾아와 주시고, 팬텀을 연구에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널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소: www.mesh-phantom.com



10. 신방호 선배님7월 8일부터 29일까지 전문연구요원 기초군사훈련을 받았습니다. 3주 간의 고된 훈련 중에도 밝은 모습으로 사진을 찍으신 걸 보니, 방호 선배의 유쾌한 기운을 널리 퍼뜨리고 오신 것 같습니다! 더운 날씨에 정말 고생하셨고, 소집해제 하시는 그날까지 힘내어 연구에 정진하시기를 바랍니다!



11. 이고은, 김수현, 이정수 학생이 방사선 안전 기술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7월 14일부터 8월 10일까지 약 한 달간 인턴십을 수행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인 8월 10일에는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이고은 학생이 포스터상수상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12. 9월 1일부로 HUREL에 신입생이 입학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고은 학생이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입학하였고, 현재 콤프턴 카메라 팀에 소속되어 열심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8월부터 새로운 인턴 학생들도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바로 팬텀 팀의 김현일 학생과 즉발 감마선 카메라 팀의 이정수 학생입니다. 모두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3. 방사선방어학회 추계학술발표회가 이번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휘닉스 제주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많이 참석해 주셔서 날씨 좋은 제주에서 다같이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4. 의료입자방사선연구회 및 입자치료분과 공동 심포지엄10월 22일부터 23일 이틀간 홍천 비발디 파크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입자치료 신기술과 연구의 임상적용” 이라는 주제로 소통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15. HUREL 구성원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교수님, HUREL YB 전원 / 11. 24 ~ 26 / 제주, 휘닉스 제주
B. 한국원자력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교수님, 한혜진 선배님, 이고은 / 10. 20 ~ 22 / 창원, 창원컨벤션센터
C. ICRP C2 Meeting / 교수님, 신방호 선배님 / 11. 1 ~ 5 / Zoom 온라인 개최


HUREL 가족 여러분! 이제 올해가 100일도 안남았다고 합니다. 숫자로 보니 확연히 실감이 나면서 갑자기 지난 계절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기도 하고, 약간의 후회와 자기반성의 마음이 들기도 하고, 남은 100일을 더 알차게 살기 위해 계획을 세우려 펜을 들게 되기도 합니다. HUREL 가족 여러분들도 올해 계획한 많은 것들을 잘 이뤄내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며, 2021년도 아름다운 한 해로 마무리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럼, 2021년 7-9월 HUREL 소식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가희 올림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