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6월호

Author
HUREL
Date
2021-10-09 23:54
Views
258


2021년 4-6월호
HUREL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 호부터 새로이 소식지를 담당하게 된 손가희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지난 봄, 4-6월의 한양대학교는 맑은 햇살로 반짝거리는 중랑천을 옆에 두고 장미와 개나리가 만발하며 푸르던 날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 블루’ 현상 때문인지 몸과 마음이 쉽게 지치는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올해 3월 입학하여 1기를 마친 저는 코로나로 인해 HUREL 가족분들께 인사드릴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아쉬웠는데요, 앞으로 소식지 담당이 된 만큼 여러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소망하며 후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기를 기대합니다!
그럼, 4월부터 6월까지 있었던 다채로운 소식들을 담은 HUREL 소식지를 시작하겠습니다.

1. 김영수 박사님께서 7월 3일 결혼식을 올리실 예정입니다! 요즘 트렌드인 스몰웨딩으로 가족들의 축복 속에 오붓하게 결혼식을 올리실 것이라고 합니다.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항상 행복이 가득한 결혼생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2021년 한국의학물리학회 춘계학술발표회4월 9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어 교수님, 구영모 선배님이 참석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ICRP 145 보고서로 발간된 메시형 표준 전산 팬텀 개발을 소개하는 Plenary 강연을 하셨으며, 구영모 선배님께서는 「다중 슬릿 즉발감마선 카메라를 이용한 균질 매질에서의 양성자 펜슬빔 비정 측정」을 주제로 구두발표를 하셨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학회였음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의 Plenary lecture와 구영모 선배님의 발표가 뜨거운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3. 2021년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춘계학술발표회4월 28일부터 30일까지 강릉 스카이베이호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 발표의 장에서는 한혜진 선배님, 문성호 선배님, 정재린 선배님, 하상석 선배님, 손가희구두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최찬수 선배님, 구영모 선배님, 신방호 선배님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방어학회에서는 한혜진 선배님이 방사선 방호 분과에서, 정재린 선배님이 방사선 의생명 분과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하셨습니다! 더불어 신방호 선배님은 경품추첨에서 에어팟 맥스를, 정재린 선배님은 갤럭시 버즈를 얻으셨는데요! 덕분에 하루종일 싱글벙글이셨다고 합니다~ 코로나 확산에 대한 불안함 속에 열린 오프라인 학회였음에도, 시원한 동해 바다 앞에서 즐겁고 안전하게 진행된 연구 교류의 장이었습니다!



4. 2021년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5월 12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어 최찬수 선배님, 이준영 선배님, 신방호 선배님이 구두발표를 하셨습니다. 녹화 발표가 아닌 실시간 발표로 진행되어, 온라인임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인 질의응답들이 이어졌다는 후문입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5. 서희 교수님께서 4월부터 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 활동을 시작하셨다는 소식입니다! 월성원전 삼중수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민간조사단을 구성하였는데, 서희 교수님께서는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추천으로 방사선 분야의 민간조사단으로 선정되셨습니다. 방사선 분야의 과학적 사실을 확인해야 하는 임무를 맡으신 서희 교수님, 뉴스에 나오신 사진만 봐도 포스가 넘치십니다!



6. 이번에도 서희 교수님의 소식입니다! 서희 교수님께서 해양수산부 공고로 부경대학교에서 주관하는 「수산식품 스마트가공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게 되셨습니다. 5년간 총 사업비 121억 규모의 과제로, 서희 교수님은 김수미 박사님이 제2세부과제의 과제책임자로 계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위탁과제를 맡게 되셨습니다. 김수미 박사님은 과거 컴프턴 카메라 개발 과제를 수행할 당시 서울대학교 이재성 교수님의 학생이셨는데요, HUREL에서 맺게 된 좋은 인연들이 현재까지 이어져 연구적으로 빛을 발하고 있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7. 염연수 박사님께서 연세대학교 방사선학과전임교원으로 임용이 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졸업하신 뒤에도 계속 정진하시는 모습을 보니 자랑스럽습니다. 방사선분야를 선도하는 연구 및 후학양성에 힘쓰시며 좋은 성과와 기쁜 소식들을 가져다주실 앞으로의 날들을 기대하겠습니다!



8. 박민석 선배님방사선 의학 웹진 4월호에서 방사선방호 및 안전 분야의 이달의 연구자에 선정되셨습니다. 박민석 선배님은 방사능계측 및 피폭선량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시며 「Validation of the whole-body counting measurement in a radiation emergency」 논문을 게재하셨는데요. 해당 연구를 통해 전신계수기의 유효성평가의 학술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9. 최찬수 선배님께서 글로벌박사양성사업 연차단계평가 결과 우수자로 선정되어 2022년 2월까지 해외 연구활동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해외 학술활동을 통해 HUREL에서 개발한 메시 팬텀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널리 알려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10. HUREL 구성원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교수님, HUREL YB 전원 / 11. 24 ~11. 26 / 제주, 제주휘닉스
B. 한국원자력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미정 / 10. 20 ~ 10. 22 / 창원, 창원컨벤션센터
C. 후기 학위수여식 / 이현수 선배님 / 8. 19
D. 연구실 새 인턴 / 엄태현, 이정수 / 7. 1, 8. 1


요즘 하늘을 자주 덮는 검은 구름이 곧 큰 비를 쏟을 듯합니다. 초여름이 가고 장마가 시작되고 있는데요, 습한 기운이 사방에 가득하여 불쾌지수가 높은 날씨지만 내리는 비와 함께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며, 한 해의 절반을 다시 시작하는 7월인 만큼 설레고 행복한 날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만 2021년 4-6월을 정리하는 HUREL 소식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가희 올림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