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3월호

Author
HUREL
Date
2021-10-09 23:15
Views
245


2020년 1-3월호
HUREL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식지 담당 이준영입니다.
2020년 경자년이 다가온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3월이 지나 벚꽃이
피는 봄이 다가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체적으로 위축되어 있지만, 너무나도 따뜻하고
좋은 날씨를 느끼며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는 계절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전 소식지와는 달리 2020년부터는 HUREL 분기별 소식으로
탈바꿈한 HUREL 소식지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현재 원자력의학원 방사선비상진료센터에서 재직 중인 박민석 선배님이 지난 1월 4일 서울의 쉐라톤 호텔에서 결혼을 하셨습니다. 연구실에서는 김재현 형, 그리고 의학원에서 재직 중인 김한성 형, 김영수 형이 결혼식장에 참석하였는데요, 아름다운 신랑, 신부님을 직접 보니 더욱 더 뭉클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박민석 형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2. 이번에도 박민석 선배님의 소식입니다. 지난 1월 1일, 2020년의 새해 첫날부터 박민석 선배님이 한국원자력의학원의 젊은연구자상수상하셨습니다! 젊은연구자상은 한국원자력의학원에 입사한지 5년 내의 젊은 연구자 중 연구 실적과 연구 수행 능력이 가장 우수한 연구원에게 수여되는 상이라고 하는데요, 직장에서도 자랑스러운 HURELER의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 같아 정말로 뿌듯합니다. 특히, 박민석 선배님에게는 2020년에 좋은 기운이 가득할 것만 같습니다! 다시 한번 축하 드립니다!



3. 지난 1월 13일부터 17일까지 한양대학교 HIT에서 2020 iTRS Geant4 교육개최되었습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Geant4 교육은 저희 HUREL 선배님이신 정종휘 박사님, 한민철 박사님, 김영수 박사님이 질 높은 강의를 진행하셨으며, 그 강의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연구실의 한혜진 누나신방호가 교육 조교로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이한림 박사님을 비롯하여, 새로운 HUREL 가족인 문성호 형, 하상석, 최세훈 학생이 교육에 참가하여, Geant4 코드의 기초에 대해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4. 지난 1월 16일 International Geant4 Technical Forum이 SKYPE를 이용하여 개최되었으며, 본 Forum은 Geant4 코드 개발자 및 고급 사용자들이 서로의 연구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라고 하는데요, 저희 연구실에서는 한혜진 누나가 Tetrahedral mesh navigator라는 주제로 온라인 발표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시차로 인해서 새벽 늦게 발표를 했다고 하는데요, 늦은 시간까지 HUREL의 연구 성과를 알려주셔서 고생하셨으며, 소식지 담당자로서 감사합니다!!



5. 지난 2019년 8월에 졸업한 모하메드(Mahfujur) 박사님이 본국인 방글라데시로 돌아가 North East Medical College and Hospital입사하셨다고 하는데요, 무려 직위가 Chief Medical Physicist라고 합니다! HUREL의 위용이 전 세계에 점점 퍼지는 것 같아 괜히 뭉클해집니다. 모하메드 박사님, 새로운 직장에서도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6. 이번에는 HUREL의 자랑스러운 졸업생 선배님들께서 학회의 임원진이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2020년 1월 1일부로 HUREL의 졸업생이신 민철희 교수님 서희 교수님대한방사선방어학회의 편집이사 국제협력이사로 각각 선임되셨으며, 서정민 교수님한국의학물리학회대외협력이사선임되셨습니다! 저희 HUREL YB도 선배님들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더욱 더 연구 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7. 또한, 2020년 1월 1일부민철희 교수님께서는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부단장으로 선임되셨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019년 안식년이 끝나자마자 바로 요직을 맡으셨는데요, 늘 응원하겠습니다!

8. 연구실에도 새해 봄바람이 부는 것 같습니다. 3월 1일부터 신입생입학을 하게 되었는데요, 문성호 형하상석 학생이 그 주인공입니다! 문성호 형은 박사과정으로, 하상석 학생은 각각 석사과정으로 입학하였습니다. 두 학생 모두 팬텀팀에 소속되어 현재 신소재공학관에서 열심히 연구를 배우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1월부터 새로운 인턴 학생도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김도엽 학생이 그 주인공인데요, 김도엽 학생은 저와 같은 콤프턴 카메라 팀에 소속되어 현재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환영합니다!!



9. HUREL 구성원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iWoRiD 2020 / 교수님, 김재현 형, 이현수 형, 이준영, 서희 교수님 / 2020. 6. 7 ~ 11 / Ghent, Belgium
B. ECMP 2020 / 교수님, 김성훈 형, 구영모 / 2020. 9. 23 ~ 26 / Torino, Italy
C. IRPA15 / 교수님 및 HUREL YB 전원 / 2021. 1. 18 ~ 22 / 코엑스, 서울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국내외 학술대회나 교육프로그램 등의 여러 교류의 장이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있다고 합니다. 저희 연구실 내에서도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 쓰기와 손 씻기 등을 모두 잘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HUREL 가족분들 모두 힘을 내어, 하고자 하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2020년 1분기 HUREL 소식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준영 올림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