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10월호

Author
HUREL
Date
2021-10-09 20:41
Views
172


2017년 9-10월호

안녕하십니까, HUREL 가족 여러분! 소식지 담당 이한진입니다.
벌써 10월도 하순으로 접어들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가는 듯합니다.
올여름은 너무나 더워서, 이 무더위가 언제 지나가려나 했는데,
가을은 오고 벌써 떠날 채비를 하려나 봅니다.
어김없이 찾아온, HUREL 소식지와 함께 가을을 마무리해보심이 어떠신가요?

1. HUREL 석박사 통합과정에 있는 최찬수 학생이 지원한 차세대 메시형 ICRP 표준 전산 팬텀 세트 개발 과제가 2017년도 글로벌박사양성사업(Global Ph.D. Fellowship, GPF)에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점점 선정되기 어려워 지는 GPF는, 이번에도 1,518명이 몰려 높은 경쟁률(1:7.59)을 보였는데요. 이로써 최찬수 학생은, 지난해의 김성훈 형에 이어, 연구실 4번째 GPF에 선정된 학생이 되었네요! 축하합니다!



2. 한국의학물리학회는 500명이 넘는 회원, 많은 학술대회 및 학술지, 그리고 WC2006 공동 개최, 한일의학물리학회 개최, 아시아-오세아니아 의학물리학회 공동 개최 등으로,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학술 활동과 교류를 통해서 인정받는 학회입니다. 이렇게 저명한 한국의학물리학회에서 정기총회를 거쳐, 교수님께서 학술이사직에 이어, 14대 한국의학물리학회 부회장으로 선출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3. 교수님께서 9월 1일부한양대학교 원자력공학과장을 역임하셨습니다. 항상 많은 역할을 도맡아 하시는 모습이, 귀감이 되는 거 같습니다. 축하드려요!



4. 제8차 한일의학물리학회9월 15일부터 17일까지 일본 오사카 대학교에서 있었습니다. 한일의학물리학회는 한국과 일본의 문화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Medical Physics 분야의 연구 촉진을 위한 장으로서, 교수님최찬수 학생 그리고 서정민 박사님께서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한일의학물리학회에서는 교수님최찬수 학생이 상패와 Young Investigator Award를 각각 수상했습니다. 정말 축하드려요!



5. ICRP 4th International Symposium과 2nd European Radiological Protection Research Week (ERPW)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있었습니다. 연구실에서는 교수님염연수 박사님께서 Committee 2 회의와 Task group 103 회의에 참가하셨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이번 Symposium에서 ‘New Mesh-type Phantoms and their Dosimetry Applications including Emergencies’란 제목의 초청발표를 하셨습니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 많은 세계적인 석학이 있는 자리 앞에서 발표하시는 교수님의 모습을 보니,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6. 한국원자력학회 추계학술발표회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경주 호텔현대에서 있었습니다. 교수님, 최찬수 학생, 김민채 학생, 그리고 한혜진 학생이 참석하였습니다. 경주의 뜨거운 학술 발표의 장에서, 김민채 학생한혜진 학생구두발표를 하였습니다. 준비하느냐 고생이 많았을 텐데, 모두 수고했어요. 또한, 지난 춘계학술발표회에 대한 수상식이 있었는데요. HUREL의 최찬수 학생학술발표회 우수논문상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합니다. 멋지네요.



7. 김민채 학생이, 원자력공학 전공의 여학생 중 연구 업적 또는 연구 능력이 우수한 사람을 선발하여 포상하는, 퀴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전국의 많은 여학생 중에서 당당히 퀴리상을 수상하는 김민채 학생의 모습이 멋있네요. 앞으로도 좋은 연구하기를 바랍니다. 축하해요!



8. 한민철 박사님께서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칭화대학에서 9월 13일부터 19일까지 사면체 팬텀 제작 및 사용에 대해 강의를 하셨습니다. HUREL에서 개발한 사면체 팬텀에 관한 기술이 더욱더 세계로 쭉쭉 뻗어 나가길 바라봅니다. 고생하셨어요 : )



9. 한민철 박사님께서, 정든 연구실을 떠나 이탈리아의 Istituto Nazionale di Fisica Nucleare (INFN)로 가셨습니다. 타지에서 보니, 연구실의 환경이 천국이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시작해서 많이 힘드실 테지만, 좋은 연구하시고 건강하게 돌아오시길 바라겠습니다. INFN 홈페이지에 민철이형 이름이 나오니, 어색하면서도 반갑네요 ^^.



한민철 박사님의 연락처 및 메일주소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으니, 모두들 참고해주세요.
(Cell: +39-334-3448821 / E-mail: mchan@ge.infn.it, mincheol.han@gmail.com)

10. 박종훈형이 논산훈련소에서 9월 28일부터 10월 26일까지 있었던, 전문연구요원 군사교육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장판파의 장비의 포스를 풍기며, 중앙에 앉아있는 박종훈형의 사진을 보니 든든하네요. 북한군도 이제 우리나라를 함부로 여기지 못할 거 같습니다. 추운 날씨에, 수고하셨습니다. 충성!



11. HUREL에서 석사학위를 받으신 정해선 선배님께서, 이번에는 KAIST, 원자로물리 및 핵변환연구실(김용희 교수님)에서 박사학위를 위한 도전을 시작합니다. 무요소법을 적용한 중성자 확산 해석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시는 데요. 선배님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12. 10월 21일,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에서 진행한, 한국의학물리학회 2017년 하반기 연수교육김성훈형, 이현수 학생, 구영모 학생이 참석하였습니다. 의학물리 관련 지식 및 최신 연구 동향 등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하는 데요. 수고하셨습니다.

13. 구영모 학생이 영국 옥스퍼드에서의 어학연수를 마치고, 2학기 복학을 하였습니다. 영국 영어를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는데요. 앞으로의 연구에서도, 좋은 모습 기대합니다!

14. ITRS 2018 Geant4 코드 초급자 교육이 12월 18일부터 22일까지 한양대학교 HIT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지금 신청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itrs.hanyang.ac.kr/index.php?hCode=BOARD&bo_idx=4&idx=20&page=view)

15. HUREL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2017 IEEE Nuclear Science Symposium and Medical Imaging Conference / 김영수형 / 10. 21 ~ 28 / Hyatt Regency, Atlanta, Georgia, USA
B. 한국방사선진흥협회 제10차 전문강좌(감마핵종분석(중급)) / 김재현형, 이현수 / 10. 30 ~ 11. 1 / 한국방사선진흥협회(뚝섬)
C. Geant4 Tutorial 2017 / 김성훈형, 최찬수, 한혜진 / 11. 6 ~ 9 / MIT
D.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교수님, 김성훈 박사님, 염연수형, 박종훈형, 김영수형, 김재현형, 김성훈형, 이현수, 최찬수, 마흐푸줄, 이한진, 구영모, 한혜진, 장미나 / 11. 22 ~ 24 / 제주 샤인빌럭셔리리조트
E. ICRP TG90 회의 / 염연수형 / 11. 29 / 일본 히로시마
F. PHITS Tutorial / 염연수형, 김재현형, 김성훈형, 최찬수, 이한진 / 12. 18 ~ 22 / 포항 가속기연구소
G. ITRS 2018 Geant4 코드 초급자 교육 / 12. 18 ~ 22 / 한양대학교 HIT
H. 칭화대 Qiu Rui 교수님 연구팀 방문 / 한혜진 / 12. 25 ~ 1. 24 / 칭화 대학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해야 하는 것이 있을뿐이다. 지금은 더 많이 이해해야 하는 때다. 그렇게 두려움을 없애야한다.’ 여성 최초의 노벨상 수상자이며, 물리학상과 화학상을 동시에 받은 유일한 인물인, 마리 퀴리 부인이 한 말입니다. 항상 두려움 없이,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에 정진하던 그녀의 자세가 전무후무한 업적을 쌓는 데, 크게 기여한 것일 텐데요. HUREL 가족분들도 항상 두려움 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좋은 연구 하시기를 바랍니다. 날씨 추워지는 데, 감기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이한진 올림.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