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호

Author
HUREL
Date
2021-10-08 17:07
Views
170


2016년 1-2월호

HUREL 가족 여러분!

2016년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아,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도 지나가버렸습니다.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것을 느끼면서도 이번 새해의 목표를 다지는 시기입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면서, 2016년에도 세운 목표를 모두 다 이룰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렇다면 2016년 병신년의 첫 HUREL 소식지, HUREL 1-2월 소식지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1. 2015년 후반기 HUREL 정기모임2016년 1월 9일부터 10일, 양일간 강원도 춘천에 있는 오월당펜션에서 개최가 되었습니다.
이번 정기모임에서도 교수님과 김성훈 박사님을 비롯하여, HUREL 선배님들과 후배님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하며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1박 2일 동안 펜션에 모여 다같이 HUREL 공식 스포츠인 탁구 경기를 하고 바비큐 파티를 하면서 서로의 근황과 연구에 대해서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눌 수가 있었습니다.
특히, 2016년 신입생인 최찬수 학생과 김민채 학생이 HUREL 선배님들에게 얼굴을 알리고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같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서 요즘 유행하는 손가락 하트를 하고 있습니다. 정말이지 사랑♥이 듬뿍 느껴지는 사진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번 HUREL 하반기 정기모임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탁구 경기 진행방식의 변화입니다.

3명 당 탁구 1팀을 구성하고, OB 선배님들이 각 팀의 팀장을 역임하여 최강의 HUREL 탁구팀이 누구인지 겨루는 방식으로 탁구 경기를 진행하였는데요,
그 결과, 서정민 선배님, 한민철 형, 김재현(저)이 속한 팀민철희 선배님, 김한성 형, 이현수가 속한 팀을 간발의 차로 꺾고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탁구 경기 우승과 준우승 팀 모두에게 연구실에서 직접 준비한 고가의 탁구채와 라바를 상품으로 제공하였습니다!! (위 탁구채는 현재 HUREL YB 중 개인 탁구채가 없는 이현수 학생과 최찬수 학생에게 기증되었습니다)
탁구 우승팀과 준 우승팀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HUREL 가족들 모두 탁구 실력이 일취월장한 것 같아 정말 박진감이 넘치는 탁구 대회가 되었습니다. 다음 정기모임 때는 더 긴장감 넘치는 탁구 대회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번 정기모임뿐만 아니라, 다음 2016년 전반기 HUREL 정기모임에서도 많은 HUREL 선배님들이 참여하여 자주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2016년 “Geant4 코드 초급자 교육” 이 1월 11일(월) – 15일(금)에 한양대학교 HIT 205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에서도 HUREL 가족(김찬형 교수님, 정종휘 박사님, 한민철 학생, 김영수 학생)께서 강의를 진행하였는데요,
수강생 대부분이 학생이라 아주 활발한 교육장의 분위기가 연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Geant4 코드 초급자 교육에서는 HUREL 가족 이화련 선배님, 박수연 누나, 김성훈 학생, 김민채 학생이 교육에 참가하여 Geant4 코드의 기초에 대해 확실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매년 초에 Geant4 코드 초급자 교육과정이 개설될 예정이므로, 앞으로도 Geant4 코드에 관심 있는 HUREL 가족 분들은 본 과정을 신청하여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항상 교육 관련 정보를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지난 2016년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ISOTDAQ (International School of Trigger & Data Acquisition) 2016이스라엘의 레호봇에서 개최가 되었습니다.
ISOTDAQ은 electronics 분야의 거의 모든 내용을 총 망라한 교육과정으로써 HUREL의 연구 분야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실에서는 교수님과 김영수 학생이 교육에 참석을 하였는데요, 이스라엘이라는 국가가 갖는 악조건 속에서도 교육을 열심히 수강하고 무사히 귀국을 하였습니다.



김영수 학생이 말하길, ISOTDAQ 교육이 electronics 관련 내용을 정립하는 데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ISOTDAQ는 매년 열린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HUREL 가족분들은 교육에 참가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4.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물에 위치한 HUREL 사무실의 내부에 약간의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연구실 인원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서 HUREL phantom 연구를 하고 있는 염연수 형을 비롯하여, 김한성, 최찬수, 탕, 그리고 박사과정으로 새로 들어오게 될 방글라데시 출신의 모하메드 학생까지 총 5명이 새로운 사무실에서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Phantom 팀의 새로운 사무실의 위치는 신소재공학관 B102호이며, 그 내부 구조는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현재는 책상은 들어와있는 상태이고, 추가적으로 서랍장 등의 가구가 더 들어올 예정이며 2월 중순경에 사무실을 이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Phantom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한민철 형과 실험팀은 그대로 국제관(대학원) 601-1호에서 계속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비록 공간적으로는 떨어져있으나 HUREL 구성원 모두가 항상 함께하는 마음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 HUREL YB 방장인 이한림 형이 드디어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림 형은 2016년 2월 20일 오후 2시에 백년가약을 맺게 될 예정인데요,
결혼식장은 서울 광화문에 있는 아펠가모 광화문점 입니다!!
혹시 몰라 청첩장을 아래와 같이 첨부하였습니다.



한림 형에 의하면 예식장의 밥이 정말로 맛있다고 합니다! 참석 가능하시다면, 모두 결혼식에 오셔서 한림 형을 축복해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림 형, 다시 한번 더 진심으로 축하 드려요!!

6. HUREL 졸업 선배님이신 박영재 형이 2016년 3월부로 ㈜일진방사선엔지니어링에서 표준과학연구원으로 이직을 하였습니다.



박영재 형의 이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늘 응원하겠습니다!!

7. HUREL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연구실 전원 참여, 2016년 4월 6일 – 8일, 대명리조트 변산, 초록제출기간: 2월 29일까지)
B. 한국의학물리학회 춘계학술대회(교수님, 이한림, 한민철 참여, 2016년 4월 22일 – 23일, The-K호텔 경주, 초록제출기간: 3월 31일까지)
C. PTCOG 55 학회(교수님, 이한림, 박종훈, 한민철 참여, 2016년 5월 22일 – 28일, 체코 프라하)


설날이 끝나자마자 마치 겨울이 아닌 것만 같이 저희가 따뜻함을 느낄 정도로 온도가 오르면서 가랑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주부터는 또 다시 겨울이 찾아와 날씨가 추워진다고 하네요, 이럴 때 감기 걸리지 않도록 건강 관리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새해를 시작하는 시점인 만큼, 새해에 걸맞은 명언을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The greater danger for most of us lies not in setting our aim too high and falling short; but in setting our aim too low, and achieving our mark. – Michelangelo
우리에게 닥치기 쉬운 위험은 너무 높은 목표를 잡아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다. 목표를 너무 낮게 잡고 성공하는 것이다. – 미켈란젤로

HUREL 가족 모두가 너무 현실적이고 낮은 목표만을 설정할 것이 아니라 올 2016년에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모두가 다 이룰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HUREL 소식지 1 - 2월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재현 드림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