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3월호

Author
HUREL
Date
2022-04-20 17:49
Views
383


2022년 1-3월호
HUREL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식지 담당 손가희입니다.
이곳저곳에서 벚꽃의 개화소식이 들려오며 거리마다 꽃 향기가 나는 봄입니다. 그동안의 추운 날씨와 코로나의 여파로 몸 가득했던 한기를 훌훌 털어버리고 올해는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벚꽃을 즐길 수 있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봄의 따스한 기운을 담은 HUREL 1-3월호 소식지를 시작하겠습니다.

1. 교수님께서 제24대 대한방사선방어학회장으로 취임하셨습니다. 임기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일 년 동안 방사선방어학회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서 이끌어 가실 예정입니다. 교수님의 학회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회장에 취임하신 후 처음 개최되는 방사선방어학회 춘계학술발표회가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충남 덕산 스플라스리솜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HUREL 가족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2. 최찬수 박사님께서 다가오는 5월 14일(토) 11시, 한양대학교 H스퀘어 웨딩홀에서 결혼식을 올리실 예정입니다! HUREL 가족 여러분들께서 많이 참석하시어 박사님의 졸업에 이어 결혼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축하해주시기 바랍니다!


3. 민철희 교수님께서 방사선방어학회지 JOURNAL of RADIATION PROTECTION and RESEARCH(JRPR)의 편집위원장으로 취임하셨습니다. 앞으로 방사선방어학회지의 더 큰 질적·양적 성장을 위해 수고해주실 예정입니다. 편집위원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HUREL 가족 여러분들도 올 한 해 학문적 성취를 크게 이루시고 방사선방어학회지를 통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널리 발표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4. 조성구 교수님께서 3월 1일자로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의 의학물리담당교수로 보직발령을 받으셨습니다. 의학물리담당교수는 의학물리팀의 일반직 의학물리사와 선량설계사를 대표하여 전체적인 임상지원을 관리하는 자리라고 합니다. 보직발령을 받으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5. 이현수 박사님께서 3월 1일자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를 시작하셨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연구원에서의 생활에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선배님의 목표를 향해 앞으로도 정진하시기를 바랍니다. 박사님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드립니다!


6. 2022년 iTRS Geant4 코드 초급자 교육이 1월 24일부터 28일까지 한양대학교 HIT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에서는 교수님, 염연수 교수님, 한민철 교수님, 김영수 박사님, 한혜진 선배님께서 강의를 진행하셨으며, 서정민 교수님, 정재린 선배님, 김도엽 선배님, 손가희, 이고은, 김현일, 김수현이 교육에 참가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년 만에 열린 교육인만큼, 정원을 가득채운 수강생들의 뜨거운 열정으로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7. 박민석 선배님께서 방사선의학웹진 2022년 1월호에 방사선방호 및 안전 분야의 이달의 방사선의학연구자로 선정되셨습니다. 박민석 선배님께서는 개인의 신체적 특징을 반영한 전신계수검사 계측효율을 산출하기 위해 19개의 인체전산팬텀을 이용하여 수검자 신체 사이즈에 따른 계측효율을 계산할 수 있는 virtual calibration 방법을 개발하여 논문 “Virtual calibration of whole-body counters to consider the size dependency of counting efficiency using Monte Carlo simulations”을 발표하셨습니다. 이달의 방사선의학연구자에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활발한 연구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8. 2월 18일에 열린 2021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통해 최찬수 박사님께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으며, 하상석 선배님께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더불어 최찬수 박사님께서는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오랜 시간 연구를 수행하시느라 고생 많으셨고, 빛나는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9. 하상석 선배님께서 HUREL에서 석사과정을 마치시고 3월 1일자로 가톨릭대학교 의물리공학과 박사과정으로 입학하셨습니다. 현재 방사선 치료 목적의 내부피폭 선량평가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수행하고 계십니다. 새로운 곳에서 연구에 정진하시는 선배님의 좋은 연구 결과를 기대하겠습니다!


10. 2022 방사선방어학회 동계 워크숍이 2월 24일부터 25일까지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개최되어, 교수님, 이준영 선배님, 최세훈 선배님, 이고은, 김수현이 참석하였습니다. 우주방사선 방호와 방사선 감시 및 영상기술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11. 3월 1일자로 두명의 연구실 신입생이 입학하였습니다. 바로, 김수현과 김현일입니다! 김수현과 김현일 학생은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입학하였으며, 현재 팬텀팀에서 열심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HUREL 가족이 되신 것을 환영합니다!


12. HUREL 구성원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2022 한국의학물리학회 춘계학술대회 / 교수님, 구영모 선배님 / 4. 7 ~ 4. 9 / 제주, 서귀포 KAL 호텔
B. 2022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춘계학술대회 / 교수님, HUREL YB 전원 / 4. 27 ~ 29 / 덕산, 스플라스리솜
C. 2022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 / 교수님, 신방호 선배님, 최세훈 선배님 / 5. 18 ~ 20 / 제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D. 2022 방사성폐기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 교수님, 이준영 선배님, 최세훈 선배님, 이고은 / 5. 25 ~ 5. 27 / 부산, BEXCO
E. 2022 AAPM Annual Meeting & Exhibition / 정종휘 박사님, 김성훈 박사님 / 7. 10 ~ 7. 14 / Washington, D.C., USA


이제 주변에 푸르름이 가득한 4월입니다. 불어오는 봄바람에 기분이 설레기도 하는데요. 코로나와 미세먼지로 답답한 마스크를 벗어 던질 수는 없지만, 마음 속에는 봄꽃이 활짝 핀 듯합니다.
HUREL 가족 여러분들도 몸과 마음 건강하게 설레임 가득한 4월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2022년 1-3월 HUREL 소식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가희 올림
Tota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