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9월호

Author
HUREL
Date
2021-10-09 23:27
Views
261


2020년 7-9월호
HUREL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소식지 담당 이준영입니다.
무더위로 지치게 만들었던 여름이 지나가고, 청량한 바람이 함께하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신선한 가을 바람에 힘들었던 생각들을 모두 날려보내고, 새로운 희망을 품은 활기찬 하루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풍성한 소식들을 담은 HUREL 소식지를 시작하겠습니다.

1. 김영수 박사님김재현 형한국원자력연구원 부서가 배정되었습니다.
김영수 박사님해체기술연구부선임연구원으로 원자력발전소 해체 시 현장, 부지, 폐기물의 방사선학적 특성 평가 기술의 개발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김재현 형방사선연구부연구원으로 방사선기기와 산업, 사회 전반에 활용될 수 있는 방사선 융복합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연락처가 수정되었으니 앞으로는 김영수 박사님(yk@kaeri.re.kr)과 김재현 형(jhkim0@kaeri.re.kr)의 변경된 연락처를 참고해주세요.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 지난 9월 1일부로 교수님께서 국내의 원자력 관련 대표 학회인 한국원자력학회 연구부회장 선임 되셨다는 소식입니다.
방사선 이용 및 기기 관련 최고 전문가이신 교수님의 명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더욱 더 연구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계기를 통해, 한국원자력학회에서 더욱더 활발한 교류의 장을 가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3.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 발표의 장에서는 이현수 형, 최찬수 형, 신방호가 참석하여 구두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발표가 진행되어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준비하여 성공적으로 학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다들 고생 많았습니다.



4. 유성훈 형이 지난 8월 20일2019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을 통해 석사 학위 취득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부득이하게 수여식이 취소되면서 아쉽게도 졸업에 대한 기쁨이 담긴 사진을 남기지 못하였다고 하네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과정의 끝을 계기로 새로운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5. 이현수 형이 지난 9월 1일부로 전문연구요원 소집해제를 통해 복무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지난 3년의 전문연구요원 생활을 끝으로 외국에 한번 나가려면 병무청의 확인을 받아야하던 신분에서 드디어 벗어나게 되었네요. 축하드립니다!



6. 9월 1일부로 연구실에 무려 3명의 유능한 신입생이 들어왔는데요, 최세훈, 정재린 형, 그리고 김도엽 학생이 그 주인공입니다!
최세훈 학생은 석박통합과정으로, 정재린 형과 김도엽 학생은 각각 석사과정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최세훈 학생과 김도엽 학생은 저와 같은 콤프턴 카메라 팀에, 한 때 저와 함께 연구를 진행하던 정재린 형은 현재 즉발감마선 팀에 소속되어 열심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7월부터 새로운 인턴 학생들도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팬텀 팀의 손가희 학생과 콤프턴 카메라 팀의 이고은 학생입니다. 모두들 환영합니다!!



7. 지난 주 핵분석기술 관련 학회(NAT2020) 개최와 관련된 공지를 받았었는데요,
이와 더불어 12월 22일한국원자력연구원(이한림 박사님)에서 핵분석기술(nuclear analytical techniques, NAT)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중성자 방사화 분석 기술, 뫼스바우어 분광 기술, 양전자 소멸 분광 기술 등의 이론 교육 뿐 만 아니라 실습을 수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한림 박사님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8. HUREL 구성원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4th Conference on Nuclear Analytical Techniques (NAT2020) 학회 개최 / 이한림 박사님 / 11. 12 ~ 13 / 대전, 유성호텔
B. ICRP C2 meeting / 교수님, 최찬수 형, 한혜진 누나, 신방호 / 11. 18 ~ 25
C. 핵분석기술학교 / 이한림 박사님 / 12월 중
D. 한국원자력학회 추계 학술발표회 / 한혜진 누나, 이준영 / 12. 16 ~ 18 / 창원, 컨벤션센터
E. IRPA15 / 교수님, 및 HUREL YB 전원 / 2021. 1. 18 ~ 22 / 서울, 코엑스


즐거운 명절 추석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변화된 삶 속에서도 풍요로운 보름달은 변함없이 그대로입니다. 추석 연휴 때에는 잠시 걱정을 내려놓고 사랑 가득한 넉넉한 마음으로 즐거운 한가위를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길 되시기 바라며, 보름달처럼 풍요롭고 즐거운 명절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2020년 3분기 HUREL 소식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준영 올림
Total 0